아직은 어설픈 기록의 공간

[사출금형]사출 금형의 종류 본문

금형/사출금형

[사출금형]사출 금형의 종류

kjygamja 2017. 12. 15. 21:38
오늘은 사출 금형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금형에 대한 지식이 전무 하다면 앞에 쓴 금형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포스팅을 참고 바란다.

위의 포스팅에도 언급했듯이 사출 금형은 플라스틱의 가소성을 이용한 제품을 만드는 방법이다.
사출 금형은 여러 가지 종류의 금형이 있는데 아래와 같이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압축 금형(Compression Mold) : 프레스 금형과 비슷한 원리를 이용한 금형으로 보면된다. 하측의 공간에 플라스틱 수지를 녹여 넣거나 고체 상태의 수지를 높은 온도와 압력으로 눌러 상, 하측의 틈을 완전히 매꾸도록 성형을 하는 방법이다.

2. 압출 금형(Extrusion Mold) : 플라스틱 수지를 일정 형상을 가지는 틈을 밀어 넣어 성형하는 방법이다.파이프나 H빔과 같이 제품의 단면이 일정한 제품을 만들 수 있다.

3. Blow 금형(Blow Mold) : 상측과 하측의 사이에 압축 공기를 불어 넣어 상측과 하측의 면에 밀착 시키는 방법이다. PET 병을 생각하면 쉽다.

4. 진공 금형(Vacuum Mold) : Blow 금형과 반대로 생각하면 쉽다. 수지, 혹은 얇은 플라스틱 시트 사이에 진공을 형성시켜 금형에 재료가 붙게 만드는 성형 방법이다.

5. 사출 금형(Injection Mold) : 사출 금형은 일반적인 플라스틱의 제품을 만드는 방법으로 상측과 하측이 완전히 밀폐된 상태에서 플라스틱 수지를 밀어넣어 성형시키는 방법이다. 여러 사출 금형의 종류 중에 복잡한 형상을 만들 수 있다.

5가지 사출 성형 방법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는데, 어떤 제품에는 어떤 금형을 써야할 지 고민이 필요하다.
필자는 아래와 같이 나누어 보면 좋을 것 같다.

1. 압축금형은 비교적 형상이 간단하고, 제품의 두께가 두꺼운 제품
2. 압출금형은 단면의 형상이 일정하고 길이 방향으로 긴 제품
3. Blow 금형은 제품의 중앙에 빈공간이 필요한 제품
4. 진공 금형은 제품의 두께가 일정하고 제품의 형상이 간단하고 성형면적이 넓은 제품
5. 사출 금형은 위의 4가지의 경우를 모두 만족하지 않고 형상이 비교적 복잡한 제품

5가지 사출 금형의 종류와 어떤 제품에 적용할 지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다. 이 외에도 더 많은 사출 금형의 종류가 있을 것이고, 더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도 중간 중간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사출금형의 원재료인 플라스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금형에 대해 이론적으로 배운적은 대학시절이 전부다.
*필자도 금형 설계를 하면서 이론적으로 부족한 부분에 대해 찾아보고, 공부하면서 포스팅을 하고 있다.
*혹시라도 이론적으로 틀리거나, 독자의 의견과 상이한 부분이 있거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 달아 함께 고민했으면 좋겠다.
*동영상 출처는 Youtube, 사진의 출저는 wikipedia 검색 자료이다.


Comments